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사회심리학 (제9판)


사회심리학 (제9판)

Elliot Aronson 등저/고재홍 등역 | 시그마프레스

출간일
2018-04-06
파일형태
PDF
용량
46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사회심리학은 우리 사람의 생각, 느낌, 행동이 다른 사람의 존재에 따라 달라지는 방식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정의된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다른 사람의 존재가 상상 속의 존재일 수도 있고 상황 속에 함축된 존재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정의 속에는 집에서 혼자 음악을 듣고 있을 때에도 또 심리학 실험실에서 개별 과제를 수행하고 있을 때에도 다른 사람의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게 사람이라는 사회심리학자들의 믿음이 담겨 있다. 이 말을 뒤집어 생각하면 인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타인의 존재에 민감하다는 뜻이 된다.

지금은 고전적 연구가 된 몇몇 실험은 인간이 얼마나 주변 사람들의 존재에 민감한지를 생생히 예증해주었다. 개인의 생각과 행동이 주변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 의해 정반대로 뒤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낸 Solomon Asch의 동조실험, 인간이 권력을 갖게 되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잔인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Philip Zimbardo의 스탠퍼드 감옥실험, 그리고 힘(권위) 앞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비정해지기도 하는 게 사람이라는 사실을 들춰낸 Stanley Milgram의 복종실험 등은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여기서 우리는 ‘유아독존’은 허구일 뿐이라는 믿음을 갖게 되고, 이 믿음은 자신과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새롭게 성찰해보는 기반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캘리포니아대학교의 명예교수이자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사회심리학자 중 한 명이다. 2002년에 20세기 가장 저명한 심리학자 100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Aronson 박사는 120년의 미국 심리학회 역사상 중요한 상, 즉 우수 저술상, 우수 교육상, 우수 연구상을 모두 수상한 유일한 사람이다. 또한 많은 다른 전문학회는 그의 연구와 교육을 영광스럽게 여겼다. 미국과학진흥협회는 그에게 최고의 영예인 우수 과학 연구상을 수여했고, 미국교육진흥 및 지원협회는 그를 1989년 올해의 교수로 선정했다. 사회문제심리학회는 인종/민족 집단 간 편견 감소에 대한 그의 공로를 인정해 골든 알포트 상을 수여했고, 심리과학협회는 윌리엄 제임스 상을 수여했다. 1992년에는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의 특별회원으로 선정되었다. 그의 과거 학생과 동료들의 논문헌정집인 The Scientist and the Humanist는 사회심리학 이론과 실제 문제에 대한 적용에서 그의 공헌을 기념한다. 일반 청중을 위한 Aronson 박사의 최근 저서로는 Carol Tavris와 함께 저술한 거짓말의 진화[Mistakes Were Made(but not by Me)]와 회고록 Not by Chance Alone: My Life as a Social Psychologist가 있다.

목차

제1장 사회심리학:시작
제2장 방법론:사회심리학자들의 연구방법
제3장 사회인지:우리가 사회적 세계를 생각하는 방식
제4장 사회지각:다른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게 되는가
제5장 자신:사회적 상황에서 자신 이해하기
제6장 행동정당화 욕구:부조화 감소의 이득과 손실
제7장 태도와 태도변화:사고와 감정에 미치는 태도와 태도변화
제8장 동조: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행동들
제9장 집단:사회적 집단에 대한 영향
제10장 대인 매력:첫인상에서 친밀한 관계까지
제11장 친사회적 행동:사람들은 왜 돕는가
제12장 공격성:우리는 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는가, 그것을 예방할 수 있는가
제13장 편견:원인, 결과, 그리고 해결책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