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양육가설


양육가설

주디스 리치 해리스 저/최수근 역/황상민 감수 | 이김

출간일
2018-05-02
파일형태
ePub
용량
5 M
지원 기기
PC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한 사람이 인간으로 자라나는 과정에서 부모는 얼마나 큰 역할을 차지할까? 우리 대부분은 직관적으로 아이의 성장과 성격 형성에 부모의 양육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은 오히려 아이가 또래집단을 통해 사회화된다고 주장한다. 우리의 ‘신념’이 되어버린 양육가설은 신화에 불과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대부분의 연구는 가치가 없음을 넓고 깊은 논증을 통해 설명한다.

저자소개

주디 해리스는 주어진 환경을 극복하면서 발전해온 학자이자 작가이다. 그녀의 첫번째 시련은 하버드 박사과정의 입학거부였다. 그녀는 그녀의 연구가 하버드 기준에 미달되었다는 이유로 박사과정에 입학하지 못했으나 그 후에도 그녀의 연구는 계속되었고 많은 논문들이 심리학 관련 학술지들에 오른 끝에 자신을 거부했던 하버드대 심리학과장 조지 A. 밀러의 이름을 딴 상을 받으면서 그녀의 능력을 증명해보였다. 두번째 역경은 그녀의 신체였다. 저자는 20대 초부터 전신성 경화증을 앓았는데 이로 인해 연구는 집안에서만 가능했다. 남편의 도움없이는 멀리 이동할 수 도 없었기에 인터넷, 이메일, 책과 학술지등을 자신의 연구 재료로 『개성의 탄생』과 큰 논쟁을 불러일으킨 『양육 가설 The Nurture Assumption』을 탄생키셨다.

1998년 출판된,『양육 가설』은 퓰리처상 논픽션 부분 최종후보에 오를 만큼 센세이셔널했다. 양육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결정적이라던 기존의 견해를 반박하며 오히려 또래집단과 유전이 아이의 성격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2006년 출판된,『개성의 탄생』은 인간의 독립성과 개성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녀는 개성이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며, 관계, 사회화, 지위라는 3가지 체계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해리스의 특징은 기존 심리학의 반박이나 새로운 주장을 전개함에 있어 다양하고 깊이 있는 학문의 스펙트럼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사회생물학, 진화심리학, 인지과학, 역사학, 범죄학은 물론 곤충학까지 넘나드는 그녀의 연구는 그녀가 출판했던 2가지 책 모두에서 그녀의 주장을 견고히 만들어주고 있다.

목차

개정판 서문
추천의 말
감수의 글
초판 서문
1. 양육은 환경과 같은 말이 아니다
2. 본성과 양육의 증거
3. 본성, 양육, 그리고 제3의 가능성
4. 구분된 세계
5. 다른 시간, 다른 곳에서
6. 인간의 본성
7. 우리 대 그들
8. 아이들 무리에서
9. 문화의 전달
10. 성별이 결정한다
11. 학교와 아이들
12. 성장
13. 역기능 가정과 문제아
14.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15. 심판대에 선 양육가설
부록 1: 성격과 출생순서
부록 2: 아동발달이론의 검증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미주
참고문헌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